사기꾼이 되버린 wizard가 밝히는 그동안의 경위.

 

다음 view 해외야구코너 들렀더니, 느낫없이 내가 야구팬들을 우롱하는 사기꾼으로 전락해 있었다.

쏘왓님이 단단히 작심을 한 모양이다.


대단히 이례적으로 어느 특정 블로거를 비난하는 글이 포스팅되는 사태가 되었는데, 아마 쏘왓님이 그런 결단을 내리게 된 것은, 평가절하 가능한 이치로의 내야안타가 몇%나 되나 하는 나의 계산때문인 것 같다.


난 본문에 쏘왓님이 나에게 알려준 주자없는 상황에서의 내야안타 빈도, 68%를 이용하여 계산을 하였다.

그런데, 분명히 해둘 것은 내가 활용한 68%란 수치는 내야안타를 만들어내는 생산력, 빈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같은 안타수를 놓고 보았을 때, 주자없는 상황에서의 이치로의 내야안타가 68이라면, 주자가 없는 상황에선 32란 뜻으로 말이다.


하지만 쏘왓님이 쓰신 나에 대한 비방, 저격글에는 그 68%란 수치가 전체 내야안타를 기준으로한 퍼센트 수치였다.

내가 받아들인 개념하고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사실, 내가 쏘왓님에게 68%의 수치를 제시받았을 때, 난 이치로의 안타중 66%가 주자없는 상황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다면 이치로는 주자있는 상황과 주자없는 상황에서 얼만큼의 내야안타 생산력을 가지고 있는지가 궁금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다사 한번 덧붙이자면 이 생산력이란 의미는 같은 안타수를 쳤을 때란 전제조건하다.


이치로는 내야안타의 비중이 높음에도, 주자가 있는 상황에서의 타율이 대단히 높다.

포스아웃이 성립되는 주자있는 상황에서도 그와 같은 고타율을 기록할 수 있으려면 내야안타란 출루방법은 주자없는 상황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가운데, 쏘왓님으로부터 68%란 수치를 제시받았고 이야기의 흐름상 난 그것을 동일한 수의 안타를 친다고 봤을 때, 주자없을 시의 내야안타 생산능력이 주자있을 때보다 68 : 32로 우위에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그런데 만일 쏘왓님이 밝힌대로 68%란 수치가 단순히 전체 내야안타중 주자없을 때의 내야안타 비율이라고 한다면, 여기에 숨은 또다른 의미는 무엇일까?

이치로는 단타의 66%를 주자없는 상황에서 쳐낸다.

이치로의 내야안타 생산능력이 주자가 없을 때나 주자가 있을 때나 동일하다고 가정해도, 이치로의 주자없는 상황에서의 내야안타 비율은 66%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말은 이치로가 주자가 있는 상황이라 해서 안타가 되기에 불리한 내야안타를 덜 생산해내는 것은 아니란 의미란 말이다.


그러나 그렇다면 왜 도대체 어째서 이치로는 주자있는 상황에서의 타율이 주자없는 상황보다 높은 것일까?


쏘왓님은 그동안 최근의 나의 포스트를 싸그리 거론하면서 나는 사기꾼이니 속지말라고 말한다.


거기에 일일히 대응하기 솔직히 귀찮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좀더 생산적인 포스팅 거리를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이 한마디만 해두고 싶다.

그는 나의 글이 이치로에게 유리한 점만을 편향적으로 끄집어내어 네티즌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치로의 스탯중 부정적인 면만을 내새워 포스팅해왔던 것이 최근의 쏘왓이다.

굳이 내가 이야기하지 않아도 쏘왓 자신이 그런 부정적인 면은 목청높여 외치고 있다.

내가 쓰고 있는 내용들은 그런 그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나름대로 지적해내고 있을 뿐이다.


, 나는 어디까지나 아마추어다. 그리고 실수도 자주 저지른다.

하지만 그런 실수가 지적되었을 때, 그것을 인정했고 수정했을 뿐이다.

만일 내가 나의 실수를 덮어두려고 했다면, 쏘왓외의 다른 유저가 달아놓은 지적 댓글은 남겨두진 않았을 것이다.


솔직히 고백하건대, 난 쏘왓의 나의 블로그 접근을 차단했다.

그 이유는 그의 지적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내가 그의 글에 대해 달았던 댓글에 대한 처리에 분개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댓글은 고스란이 남겨두면서, 나의 댓글은 모조리 삭제했고 접근도 차단했다.

난 매우 비겁하다고 생각했다.


난 쏘왓처럼 이치로의 기록에 오랫동안 매다려오지 않았다. 아마 그처럼 이치로의 스탯에 대해 집요하게 매달려 온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런 사실이 그에게 일종의 자만심을 준 것은 아닐까?

내가 하는 분석과 판단만이 옳으며, 그것에 반박하는 것은 이치로를 모르는 무뇌아들이 투정에 불과하다라고,...




덧글

  • 샤린로즈 2010/01/07 22:27 # 답글

    아니 생각해보건데
    애초에 다른 의견을 묵살하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며 인신공격
    이게 제일 잘못 된거 아닌가..
  • 비단 2010/01/09 09:24 # 삭제 답글

    이치로문제만이 아닙니다. 당신은 매우 지엽적인 이유를 부풀리거나 단편적인사레만을(예를들면 이와무라가 벌렌더한테 10타수3안타를쳤다고해서 그가 강속구투수한테 강하다고 일반화) 일반화시켜 일본야구에 유리한쪽으로만 글을 쓰고있습니다. 야구선수들한테 물어보시기바랍니다. 과연 공인구같은게 영향이 있다해도 당신이 주장하는만큼의 영향이 있다고 대답할사람들이 누가있는지 또 그러한이론적용도 오직 일본선수들한테만 적용할뿐 마이너용병들한데는 적용치않는 이론적용의모순까지 님글은 모순투성이입니다.
  • 미오야마 2010/02/07 15:52 # 삭제 답글

    미오야마 아직도 이러고 사냐???ㅉㅉㅉ 쏘왓도 야구매니아들 사이에서 알아주는 찌질이 유저던데... 끼리끼리 물고 쥐어뜯고 잘 노는구만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