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츠버그는 과연 강정호에게 어느 정도의 활약을 기대할까?

한국의 에이 로드라는 이명을 가진 강정호 선수가 피츠버그와 4년총액 1600만달러의 조건으로 마침내 계약에 합의했다. 이로써 그는 한국프로야구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메이저리에서 활약하게 되는 야수가 되었다.

 

과연 강정호 선수가 메이저리그에서 어느 정도의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은 상당하고 활발하게 논의되는 부분인데 그럼 피츠버그는 강정호 선수에게 어느 정도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는 것일까?

이것에 대한 해답은 역시 그와 맺은 계약조건속에 숨어있을 것이다.

연봉수준이란 기대되는 팀에 대한 공헌도를 금액으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팀에 대한 공헌도를 나타내는 종합적인 지표로서 WAR라는 것이 있다. WAR는 메이저리그 구단들도 매우 긴요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바로 선수의 공헌도를 평가하는 WAR를 이용하여 선수의 연봉수준을 정확하고 공평하게 산정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한 선수의 연봉을 통해서 구단이 선수에게 기대하는 팀 공헌도인 WAR를 역산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강정호 선수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피츠버그가 그와 합의한 계약조건은 곧 팀이 기대하는 공헌도를 뜻하며 WAR로 역산해볼 수 있다.

 

현재 메이저리그에서는 대략 1WAR400-500만달러의 금전적 가치가 있다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강정호 선수가 합의한 연봉 4년총액 1600만달러는 단년으로 400만달러가 되므로 WAR로 환산하면 1-1.25정도가 되는 셈이다.

즉 피츠버그가 강정호 선수에게 기대하는 팀 공헌도의 수준은 WAR1-1.25정도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럼 과연 WAR 1-1.25정도의 공헌도라면 메이저리그에서 어느 정도의 위상의 선수라고 부를 수 있을까?

FANGRPHS에서 발표하는 WARFWAR의 기준을 따르면 WAR의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평가기준을 마련해놓고 있다.

 

평가

FWAR

MVP

6.0이상

슈퍼스타

5.0-6.0

올스타

4.0-5.0

호선수

3.0-4.0

레귤러

2.0-3.0

선발멤버

1.0-2.0

벤치멤버

1.0이하

대체선수

0미만

 

위 표에서 대체선수라함은 메이저리그급의 선수로 볼 수 없고 언제든지 마이너리그로부터 다른 선수를 콜업함으로 언제든지 대체될 수 있는 수준의 선수를 뜻한다.

 

이 평가기준를 두고 강정호 선수를 평가해보면 그의 연봉수준에서 팀의 기대치가 대략 WAR 1-1.25정도인 것을 알 수 있으므로 팀의 기대치는 절대 레귤러급은 아니고 선발멤버와 벤치멤버의 경계선쯤에 위치해 있다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한국의 경우 이제 강정호 선수가 한국프로야구 출신으로 처음 메이저리거로서 뛰게 되었지만 일본의 경우 이미 다수의 야수가 메이저리그에서 뛴 사례가 있는데 이치로나 마츠이와 같은 슈퍼스타를 배출하기도 하였지만 내야수중에는 매우 많은 실패사례가 있었다.

유격수로서 성공한 선수는 단 한명도 없고 2루수로서 성공한 선수가 몇 명 있는 정도인데 그나마 가장 임펙트있는 시즌 성적을 거뒀던 선수는 역시 이구치 타다히토일 것이다.

 

2005년 메이저리그에 데뷔하자마자 메이저리그에서 호선수로 평가되는 3.4WAR를 기록했는데 지금까지 이것이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일본인 내야수중 역대 최고기록이다.

 

강정호 선수에게 거는 아시아의 야구팬들의 기대는 매우 절대적이다. 만일 그가 유격수로서 메이저리그에 최소 레귤러급의 활약만 보여준다해도 이것은 사상 최초의 쾌거가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것이 여의치않아 지금까지 일본인 내야수들이 메이저리그에서 보여주었던 2루수로의 전향의 길을 그가 걷게 된다고 하면 먼저 넘어야할 산이 있으니 그 존재가 이구치 타다히토이고 반드시 그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활약으로 첫시즌부터 단순히 레귤러 정착이 아니라 메이저리그에서도 호선수로 불리울 수 있을만큼의 성적을 강정호 선수가 남겨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덧글

  • ㅋㅋ 2015/01/17 19:20 # 삭제 답글

    아오키 몸값이나 걱정하시죠 절대 레귤러급 계약은 아니던데
  • az 2015/01/23 21:45 # 삭제 답글

    이번 아시안컵 8강전 포스팅 빨리해주세요 현기증난단말이에요
댓글 입력 영역